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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고기와 들깻잎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1. 들깻잎에 들어있는 철분의 양은 철분이 많기로 유명한 시금치 보다 2배 이상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쇠간과 맞먹고 있다.들깻잎 30g 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양이 공급되는 셈이니 그 영양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짐작할수 있다.

2. 특히 들깻잎에는 칼슘 등 무기질과 비타민 A와C가 풍부하다.들깨는 생활력이
   강해 흡비력이 강하고 토양의 선택성이 적으므로 산성이 높은 개간지나 척박한
   땅에서도 재배할 수 있다. 또 들깨는 솔잎,도토리,메밀,콩잎.토란.마. 연근.고염,
   개암.팽나무잎,쑥 등의 구황식품과 함께 비상식품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3. 들깻잎 100g의 일반 성분을 보면 다음과 같다.
   단백질 3.7g, 지방0.4g, 당질5.8g, 섬유1.9g, 회분1.8g, 칼슘215mg, 철분20mg,
   비타민A3600l.U,  비타민C 46mg.한편 불고기의 재료인 쇠고기의 성분을 보면
   매우 대조적이다. 쇠고기의 부위에 따라 성분의 차이가 심한데 살코기 100g의
   일반 성분을 보면 다음과 같다.

4. 수분75.8%,단백질22.8g, 지방3.7g, 회분 1.0g, 칼슘19mg, 인142mg, 철분4.8mg,
    비타민 A 15l.U.,비타민B10.12mg, 비타민B2 0.6mg,나이아신16.3mg.
    성분에서 알수있듯이 고기의 주성분은 단벡질이며 칼슘과 비타민 A 가 매우
    적고 비타민 C는 전효 안 들어 있다. 그런데 들깻잎에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A나C가 매우 많이 들어 있다. 쇠고기의 단백질에는 동물의 정상 성장에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다.

5. 성인은 하루에 체중 1kg당 1.2~1.5g의 단백질이 필요하며,0.5g이하에서는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다.성장률이 높은 아이들은 2~3g이 필요하다. 그런데
   쇠고기에는 15~20%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쇠고기를 하루에 110g가량
   먹으면 23g의 단백질을 얻게 된다. 쇠고기의 단벡질 중 아미노산 조성을 보면
   어린이 발육에 가장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8.4%나 들어 있어 단연
   뛰어나다.

6. 쇠고기에는 10~30%의 지방이 들어 있다. 이 지방은 풍미를 좋게하는
   부드러움을 주고 많은 열량을 내게 한다. 쇠고기의 지방은 스테아르산이나
   팔미트산과 같은 융점이 높은 고급 포화지방산이 많아 소화 흡수가 좋지
   못하다. 고급 포화지방산을 많이 먹게 되면 필수 지방산의요구량도 커진다.
   소금구이를 할때 필수 지방산이 많은 참기름을 곁들여 먹는 것은 영양상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다..

7. 또 쇠고기에는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이 많은데 참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 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하는 것을 예방해 준다,
   들깻잎에는 쇠고기에 적은 칼슘 등 무기질이 많고 비타민 A 와 C가 많을 뿐
   아니라 녹색을 띠는 엽록소를 가지고 있다. 이 엽록소는 직접적인 영양소는
   아니나 세포 부활작용,지혈작용,강심 말초혈관 확장작용.상처치유 촉진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등 특별한 생리작용을 가지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있다.


8. 이렇게 광범위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엽록소를 생명의 근원이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다.엽록소는 식욕부진, 설사, 변비 같은 위장장해에 효과가 큰 것이
   증명되고 있다. 위궤양에서 오는 출혈을 멎게 하는 것은 엽록소가 갖는 지혈
   작용 때문이다.

9. 또 암의 예방과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불고기를 까맣게 태우면 트르질이
   생기는데 그 안에 발암성 물질도  생성된다. 그러므로 불고기를 먹을 때
   업록소와 비타민C 가 풍부한 들깻잎을 곁들여 먹는다는 것은 암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일이다.

10. 엽록소와 비타민 C는 혈액을 받을때 비타민 C가 대량 소비된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의 혈액 속에는 비타민C의 양이 정상인의 절반밖에 들어
    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비타민 C는 사람의 면역 능력을 높여 준다. 들깻잎에는 다른 채소가 도저히
    따를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양의 비타민 C 가 있다. 거기에다 양질의 섬유소를
    가지고 있어 많이 먹었을 때 생기기쉬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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